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심사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완벽 정리!

by 경자의 꿈 2021. 8. 30.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금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시기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에 정부가 제시했던 건강보험료 기준보다 새롭게 완화된 기준으로 적용되었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전 국민 5차 재난지원금이라고도 불리며 모든 국민들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정부에서는 재난지원금 지급을 계속해서 미뤄왔습니다.

 

그런데 오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지급시기와 지급방법, 대상자, 사용처 등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확대

지난달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대상은 6월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기준으로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기준이 되는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보니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매우 적었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다들 내가 고액연봉자인가? 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저도 기준 1인 가구 기준 14만 3900원보다 500원을 더 낸 14만 4400원을 냈다는 이유로 국민지원금의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그런데 오늘 발표한 확대된 국민지원금 대상자 기준은 1인 가구 기준으로 17만 원 이하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사람으로 정정 공지되었습니다. 

 

이번 국민지원금 지급 기준은 가구 인원수, 외벌이, 맞벌이,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등 다양한 기준으로 대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아래 본인이 해당하는 항목에서 기준이 되는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확인해보세요.

 

 

A. 1인 가구

1인가구는 직장과 지역 가입자 구분 없이 6월 건강보험료를 17만 원 이하로 냈으면 신청 및 지급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1인가구 기준)

 

B. 외벌이

가구원중에 소득이 1명만 있는 외벌이 가구의 경우에는 2인을 기준으로 6월에 직장가입자는 20만 원, 지역가입자는 21만 원 이하로 건강보험료를 납부했으면 됩니다. 가구원수에 따른 건강보험료 기준액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외벌이 기준)

 

C. 맞벌이

가구원 중에 2인 이상 월소득이 있고 건강보험료를 납부할 경우에는 모든 가구원의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합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2인 맞벌이 기준으로 직장가입자는 6월 건강보험 납부액의 합이 25만 원을 넘으면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맞벌이 기준)

 

2.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기간

이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9/6(월)부터 10/29(금)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5부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 9/6(월) 오전 9시 ~ 10/29(금) 오후 6시
  • 오프라인 : 9/13(월) 오전 9시 ~ 10/29(금) 오후 6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일정

 

재난지원금 신청 5부제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서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을 5개(월~금)로 나누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월요일 (온라인 6일, 오프라인 13일) : 출생년도 끝자리 1과 6
  • 화요일 (온라인 7일, 오프라인 14일) : 출생년도 끝자리 2과 7
  • 수요일 (온라인 8일, 오프라인 15일) : 출생년도 끝자리 3과 8
  • 목요일 (온라인 9일, 오프라인 16일) : 출생년도 끝자리 4과 9
  • 금요일 (온라인 10일, 오프라인 17일) : 출생년도 끝자리 5과 0

 

예를 들면 1969년생이 재난지원금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9/9(목)에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려면 9/16(목)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1주일만 5부제를 시행하고 차주부터는 출생 연도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하기 (홈페이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의 경우에는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에 대해서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5차 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읍동면 주민센터나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위의 홈페이지나 아래 사진 설명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4.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혹시 이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대상자인데 지급 신청이 안되시는 분들은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의신청은 9/6일부터 11/12일까지 가능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없으니 꼭 이 기간을 통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5.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이번 국민지원금은 본인의 주민등록지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형마트, 백화점, 직영점, 대행 배달앱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이외의 업종에서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소상공인들에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사용 불가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6.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기간

이번 국민지원금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하셔야 합니다. 잔액이 남으셨더라도 이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국민지원금 알림 설정 (카카오)

 

국민지원금 알림 설정 (네이버)

 

오늘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9/6일부터 우리가 기다렸던 국민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개인적으로 기존에 알려진 건강보험료 기준으로는 대상자가 아니었으나 건보료 기준이 완회 되어 재난지원금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 가정의 경제적인 도움과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 해당 지역에서 꼭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ㄱ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