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란과 이슈

먹는 코로나 치료제, 머크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by 경자의 꿈 2021. 10. 2.

먹는 코로나 치료제

미국의 글로벌 제약사 머크(Merck)가 먹는 코로나 치료제 후보 물질인 몰누파라비르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코로나 확진자의 입원 가능성을 50%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머크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 후보 물질 '몰누파라비르'를 미 FDA에 긴급 사용 승인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은 진정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먹는 코로나 치료제 후보물질인 몰누파라비르의 연구 결과와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이 주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크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머크에서 개발 중인 몰누라파비르는 코로나 환자 775명에게 하루 두 번씩 투여한 결과 29일 이내 코로나로 사망한 환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으며 코로나 감염으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입원한 환자는 7.5%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에 외부 감시단이 임상 3상 시험을 조기 종료할 것으로 권고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신풍제약이나 다른 경구용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들과는 다른 반응입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먹는 코로나 치료제의 가능성을 높게 본것은 이번 머크의 몰누파라비르가 처음이며 10월 중 긴급사용 신청서를 미국 FDA에 제출한 후에 올해 안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로나 변이에도 효과적

가장 중요한 점은 몰누파라비르는 단백질 스파이크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델타, 감마, 알파 등의 코로나 변이에도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변이에 대해 효과가 다른 백신보다 변이 바이러스에 훨씬 효과적인 것이 장점이죠. 이러한 경향은 코로나 감염 초기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의 의미

과거 신종플루도 먹는 치료제인 타미플루의 개발로 관리가 가능한 감염병으로 단계가 낮아졌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코로나 치료제는 모두 인체에 직접 투약하는 방법으로 개인이 관리할 수 없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이번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승인된다면 코로나 확진자도 가정 내에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굳이 입원과 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망자가 단 1명도 없었다는 것은 우리가 더이상 코로나바이러스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백신 안맞아도 되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젊은 사람들은 백신을 맞지 않는 것이 더 이득일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제대로 된 코로나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모두 격리하고 직접 투약 방식으로 코로나 치료를 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백신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나온다면 백신에 대한 부작용을 감내하면서까지 백신을 맞을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현재 흐름을 보면 어제 몰누라파비르의 연구결과가 발표된 이후에 모더나와 노바백스의 주가가 10% 넘게 하락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도 제가 생각한 것도 동일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백신 관련주들이 급락을 했겠죠?

 

 

위드코로나 더 빨라지나?

최근 백신 패스 발급 이슈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야기되었는데요. 먹는 코로나 치료제 출시로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불이익은 없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시기적인 문제가 남았는데 긴급 승인을 하더라도 국내에 들어오는 시기는 연말은 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사이에 정부에서 어떤 대처를 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몰누라파비르 향후 계획

머크는 연말까지 1000만 명분의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그중에서 미국 정부에 170만 명분을 공급하기로 계약하고 현재 다른 나라 정부들과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백신 공급처럼 늦지 않게 빨리 머크와 계약을 진행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머크 먹는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이번에 개발된 머크의 먹는 코로나 치료제 몰누라파비르 관련주로는 녹십자 계열사들이 있습니다. 녹십자랩셀, 녹십자, 녹십자홀딩스, 녹십자셀을 관심 있게 봐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머크 먹는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오늘은 먹는 코로나 치료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야 말로 진정한 게임 체인저가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야 말로 우리가 컨트롤 가능한 질병으로 다운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위드코로나

 

최근 우리나라도 코로나 확진자가 3천 명이 넘었기 때문에 하루빨리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국내에 도입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