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심사

유니테스트 주가 전망, 모든 건물에 페로브스카이트 적용

by 경자의 꿈 2021. 10. 13.

유니테스트 주가 전망, 페로브스카이트 관련주

유니테스트는 10월 초 국내 증시 폭락에도 잘 버텨준 종목 중 하나입니다. 유니테스트는 2018년 대비 영업이익이 1/30로 줄었지만 주가는 당시 고점인 2만 2000원보다 더 높은 2만 90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도대체 유니테스트는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길래 실적은 주는 반면에 주가는 상승하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태양광 에너지의 신기술인 페로브스카이트와 반도체 DDR5의 수혜 때문입니다.

 

 

 

 

오늘은 유니테스트의 현재 주가 흐름과 태양광 사업과 반도체 사업의 호재가 향후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테스트 차트 분석

유니테스트는 일봉으로 보면 작년 9월부터 1년 넘게 박스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5% 정도 등락폭을 가져가면서 2만 원 ~2만 5천 원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니테스트의-일봉-차트
유니테스트 차트 (일봉)

 

작년 9월 거래량의 급증한 이후에는 큰 거래량을 볼 수는 없었습니다. 차트로 보면 지금은 언제 금등해도 이상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전고점인 3만 원을 돌파하는 것도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유니테스트 주가 전망

 

 

 

 

유니테스트는 2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반도체 후공정이고 두 번째는 태양광 사업입니다. 작년과 올해 실적은 30억 원 수준으로 매우 부진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반도체 장비 투자가 시작되면서 실적이 좋아질 예정입니다.

 

1. 반도체 후공정 DDR5 수혜주

2021년 연말부터는 DDR5 제품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할 예정입니다. DDR5의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 반도체 후공정의 검사장비 교체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니테스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로부터 검사장비를 수주할 가능성이 높아 내년도 영업이익을 4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이 30억 원대 인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2. 삼성그룹 240억원 투자 수혜

지난 8월에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가석방된 이후 삼성그룹은 반도체와 바이오산업에 24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국내는 물론 미국 반도체 공장 증설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공장이 지어지면 장비의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이 중에서 유니테스트는 반도체 후공정 장비 수주를 받을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유니테스트를 포함한 반도체 장비 업체에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3. 페로브스카이트 상용화

유니테스트는 2019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광전변환 효율을 세계 최고 수준인 14.8%를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2년 뒤인 현재는 이 페로브스카이트를 상용화하기 위한 공장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한국전력과 유리창호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며 실험실 효율이 아닌 실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양산 기술과 대면적 모듈 제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내년부터 페로브스카이트 매출이 발생할 것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페로브스카이트 공장 증설에 대한 이슈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원 시절 페로브스카이트를 잠깐 연구한 경험이 있는데 페로브스카이트는 제작할 때 편차가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실제로 만드는 기술의 난이도는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유니테스트의 기술력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4. 서울 면적의 73% 태양광 패널 설치

지난주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30년 국내에 서울 면적의 1.1배가 넘는 규모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이어간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설치된 태양광 패널의 면적을 제외하면 아직도 서울시 면적의 73%에 해당하는 규모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말은 빌딩이나 아파트에 창호형 태양전지를 설치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창호형 태양전지는 에너지 효율이 가장 높고 반투명하게 제작이 가능한 유니테스트의 페로브스카이트가 채택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미 한국전력과 MOU 체결을 통해 지속적으로 창호형 태양전지 패널을 개발하고 있고 대면적 페로브스카이트 개발도 거의 완성단계입니다. 멀지 않은 시기에 유니테스트의 페로브스카이트가 전국의 유리창에 설치되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오늘은 유니테스트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니테스트는 이미 태양광 사업에서 60%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가 상용화가 된다면 유니테스트는 태양광 에너지 분야의 대장주로 등극할 것입니다. 현재 태양전지는 너무 값이 비싸고 수율이 낮은 단점이 있어 설치비용이 비싸지만 유니테스트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가격도 싸고 에너지 전환효율도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도 탄소배출 감소에 대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태양광 사업은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