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심사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따상 실패 향후 주가 향방은?

by 경자의 꿈 2021. 9. 18.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오늘 많은 투자자들이 기대하던 현대중공업이 코스피에 상장하였습니다. 따상을 기대하고 있던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실망스러운 결과일지도 모르지만 공모가 대비 86%나 주가가 상승한 채로 마감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공모주를 대부분 10주 미만으로 받았을 것이고 대부분 오늘 상장 직후에 매수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따상을 도달하지 못해서 물리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중공업의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현대중공업의 가치는 어떻게 볼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현대중공업

 

1. 현대중공업 상장 첫날 조선업 대장주 등극

따상을 달성하지 못해 실망하신 투자자분들이 많이 계실 거지만 현대중공업은 코스피에 상장한 첫날 조선업 중에서 시가총액 1위를 달성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럼 HMM은?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HMM(현대상선)은 조선업이 아니고 해운업입니다.

 

HMM은 해상 운임 횟수와 운임비 증가로 실적이 급격히 좋아진 케이스이고 조선업은 대부분 계속 적자를 이어오다가 이제 점차 수주를 받아 실적을 개선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상장 첫날에 시가총액 9조 9천억원으로 조선업의 대장주로 등극했습니다. 수급이 조선업 테마로 몰린다면 가장 수혜를 받을 종목이 바로 현대중공업이 될 것입니다.

 

2.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현대중공업은 2021년 상반기만에 올해 수주 목표를 거의 달성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은 하반기 때는 더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 것이죠. 역대급 실적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부분을 조심해야 합니다. 현재 철강 가격은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계약은 2021년 상반기에 했는데 철강 가격은 하반기에도 계속 올라서 내년까지 지속된다고 하면 현대중공업의 영업이익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매출은 증가하더라도 원재료 값이 너무 올라가서 손해를 보면서 팔아야 하는 상황인 것이죠.

 

현대중공업 원자재 가격변동 추이

 

그렇기 때문에 2021년에는 4천억 원 적자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좋다고 해서 샀는데 막상 까 보니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죠. 철강 가격이 잡히지 않는 이상은 당장의 수익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그렇게 때문에 현대중공업을 포함한 조선업은 하반기 수주가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좋지 않으냐? 그것도 아닙니다. 장기적으로는 좋은 회사입니다. 

 

원재료 가격은 결국 다시 내려올 것이고 그 내려오는 시점부터는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적자에서 흑자로 턴어라운드 하게 됩니다. 이 시점이 바로 주가가 급등하는 시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3. 현대중공업 단기 투자자가 보는 시각

현대중공업을 단기적으로 좋게 보는 이유는 바로 KOSPI200과 MSCI지수 조기 편입을 기대하는 분들이실 겁니다. 카카오 뱅크도 상장 전 고평가 논란이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결국 KOSPI200과 MSCI지수 조기 편입을 하게 되면서 수급이 엄청나게 유입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카카오 뱅크는 공모가 3,9만 원에서 9.4만 원까지 상승했습니다. 물론 이후에 보호예수 물량이 나고 카카오의 악재가 터지면서 현재는 6.8만 원까지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카카오뱅크 차트

 

제가 카카오 뱅크를 말씀드리는 것은 주식은 결국 수급이기 때문에 KOSPI200과 MSCI지수에 조기 편입된다면 그 수급으로 주가가 급등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 투자자들의 시각인 것이죠.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가설일 뿐 기업에 투자할 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 뱅크와 다르게 현대중공업은 당일부터 매도 가능한 보호예수가 없는 물량이 엄청 많습니다.

 

4. 현대중공업 보호예수 물량 확인하기 (홈페이지)

 

 

 

현대중공업 보호예수 물량을 정확하기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다트 전자공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현대중공업이 IPO를 할 때 외국인들은 보호예수 기간을 거의 두지 않았습니다. 현대중공업에 투자한 외국인 중 98.8%는 상장 당일에도 주식을 팔 수 있게 됩니다. 이 물량은 345만 주로 상당히 부담은 되는 수량입니다. 그러나 오늘 외국인은 벌써 이의 절반인 177만 주를 매도하였습니다. 이 물량은 기관이 131만 주나 가져갔네요. 

 

현대중공업 의무확약 비중

 

이 흐름으로 봤을 때는 주가가 단기 모멘텀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관은 외국인 투자자들과는 다르게 3개월 이상 팔지 않겠다는 비율이 80%가 넘었습니다. 기관에서는 우리 조선업에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5. 현대중공업 관련주 (종목 확인하러 가기)

 

 

 

현대중공업은 장기적으로 수소 인프라 구축의 핵심 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초 우리 정부는 수소경제를 실천하겠다고 선언했고 이에 수소 관련 기술들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수소탱크 저장기술을 보유한 일진하이솔루스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는 이미 현대차에 수소연료 저장 탱크를 납품하고 있는 만큼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향후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과 함께 협업하여 수소 저장 탱크 기술을 선박에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아직 현대중공업이나 일진하이솔루스 모두 기술적으로 완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천천히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상장 첫날인데 주가가 85%나 상승했습니다. 아직 외국인 보유 물량이 170만 주 정도 나올 예정이지만 기관이 잘 방어해주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기관도 너무 맹신하시면 안 됩니다. 기관도 본인들의 보호예수 물량이 풀리는 시점까지 끌고 가고 싶을 뿐 장기적으로 보유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항상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를 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