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심사

신흥에스이씨 주가 전망,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 해석

by 경자의 꿈 2021. 10. 20.

신흥에스이씨 주가 전망

금일 장 종료 후에 신흥에스이씨에서 주식양도 계약 체결을 통한 최대주주의 변경에 관한 공시가 내려왔습니다. 이 부분이 호재인지 악재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시간 외 거래에서는 큰 변화 없이 거래가 종료되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해당 이슈를 크게 우려하지 않는 모습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차전지의 성장성은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하여 신흥에스이씨의 주가도 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대주주의 주식양도 내용과 유상증자 대상기관 변경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이슈로 인한 신흥에스이씨 주가 하락 가능성과 대응방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신흥에스이씨 최대주주 변경 내용 정리

이번 최대주주 변경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신흥에스이씨의 역사를 알아야합니다. 신흥에스이씨에는 두 명의 회장이 있습니다. 바로 창립주인 김정용과 최화봉씨인데요. 이들은 각각 11.59%의 지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장도 두명입니다. 김정용 씨의 아들인 김기린 씨와 최화봉씨의 사위인 황만용 씨가 있습니다. 이번에 주식을 전량 매도한 사람은 김정용과 김기린 씨 두 부자입니다. 이들은 소유한 모든 신흥에스이씨의 주식을 양도하며 신흥에스이씨와의 인연을 끊었습니다.

 

회사 내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최화봉과 황만용 씨 라인이 살아남은 것 같습니다. 이들의 가족의 주식을 모두 합하면 28% 정도가 되고 최화 봉 회장이 최대주주로 신흥에 남게 되었습니다.

 

2021년-2분기-기준으로-신흥에스이씨의-주식을-소유하고-있는-대주주명단과-보유주식수를-나타낸-표
신흥에스이씨 주식 보유 현황

 

신흥에스이씨 27% 지분의 양수인

신흥에스이씨의 27%의 지분중에 각 20%를 세컨드 웨이브와 스틱 글로벌이 나눠 갖게 됩니다. 이들의 이름은 상당히 익숙합니다. 이들은 이번 신흥에스이씨의 1000억 원 유상증자에도 참여한 투자 그룹입니다. 

 

  • 세컨드 웨이브 유한회사: 779,712주(10.31%)
  • 스틱 글로벌 혁신성장 사모투자 합자회사: 779,712주(10.31%)
  • 에스지 코어 유한회사: 173,269주(2.29%)
  • 에스케이 에스 한국투자 제1호 사모투자 합자회사: 86,635주(1.15%)
  • 대신 에스케이 에스 이노베이션 제2호 사모투자 합자회사:86,635주(1.15%)
  • 케이씨 삼호 투자 유한회사: 173,269주(2.29%)

 

이 두 회사는 유상증자 물량인 45만 주와 합치면 각각 123만 주씩 주식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는 최대주주가 가진 물량도 많은 수량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회사가 경영권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당장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상증자 물량은 2022년 11월부터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최대주주의 주식수가 너무 줄어든 것 같아 걱정은 됩니다. 이번 주식 양도는 유상증자를 염두에 두고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아마도 최화 봉 회장과 친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유상증자 대상 변경

이번 유상증자는 기존에 투자하기로 했던 기관들이 대거 교체가 되었습니다. 스틱 글로벌과 한국산업은행을 제외하면 모두 기존의 권리를 포기하고 세컨드 웨이브 외 4개의 투자사가 새롭게 유상증자에 참여했습니다.

 

신흥에스이씨의-유상증자애-참여한-기관목록과-주식수량을-나타낸-표
유상증자 참여 기관

 

기존 투자사에서 유상증자를 포기한 것은 유상증자 시점이 주가의 고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8만 3000원에 유증에 참여해서 10% 할증을 받아 74700원에 주식을 받을 예정이었지만 최근 주가가 하락하면서 7만 원대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다른 투자자를 찾았고 해당 투자자가 이번 대주주의 주식양도까지 받은 상황이니 신흥에스이씨의 성장성에 대한 믿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신흥에스이씨 주가 전망

 

 

신흥에스이씨는 이번 유상증자받은 1000억 중에 700억 원을 설비투자에 사용할 것입니다. 대상은 말레이시아 공장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삼성SDI에서도 말레이시아 공장 증설에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는 삼성SDI의 리비안과 테슬라향 원형 배터리 공장 미국 진출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삼성SDI 입장에서는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미국에 진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삼성SDI 주가 전망, 스텔란티스 합작법인 설립 수혜주

삼성SDI 주가 전망 오늘 삼성SDI에서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삼성SDI와 삼성SDI에 이차전지용 배터리 CAN을 납품하는 상신이디피의 주

flowerier.tistory.com

 

한 가지 우려스러운 부분

이번 유상증자는 바로 주식이 상장되는 것이 아니라 전환우선주로 전환사채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개월마다 리픽싱이 가능합니다. 최대 15%까지 할인이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세력이 마음먹고 주가를 뺀다면 6만 3000원까지 빠질 수 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유상증자에 참여한 기관이 주식을 양도받았기 때문에 주가 하락 시 리픽싱보다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리픽싱에 대한 우려감이 크지는 않지만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도 염두해야 합니다. 만약 6만 원 초반으로 빠진다면 과감하게 매수해도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흥에스이씨 관련주 확인하기 (추천 종목)

 

 

신흥에스이씨 관련 종목으로는 삼성 SDI와 상신이디피가 top pick입니다. 삼성 SDI는 위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추가적인 미국 공장 설립이 거의 확정되어 있고 말레이시아 공장 증설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거기에다가 3분기 실적도 증가하고 올해 처음으로 배터리 사업의 흑자를 기록하는 해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상신이디피도 비슷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사실상 신흥에스이씨와는 짝꿍입니다. 신흥에스이씨는 배터리 뚜껑이 주력이고 상신이디피는 CAN이 주력입니다. 두 회사는 계속해서 이원화하여 제품을 삼성 SDI에 납품할 것입니다.

 

시기의 차이는 있겠지만 두기업 모두 이차전지 관련주 중에서 가장 저평가되어있고 실적도 매년 20~30%씩 증가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가가 빠질 때 계속 모아가야 합니다.

 

오늘은 신흥에스이씨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갑작스럽게 최대주주 변경에 대한 공시로 투자자분들께서 많이 혼란스러우셨을 거라 예상됩니다. 위의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알루미늄 가격의 폭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인 이슈일 뿐입니다. 배터리 관련 산업은 매년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원재료 가격은 언젠가는 잡힐 것이고 판가도 일부 올리면서 대응할 것입니다. 좋은 기업은 쌀 때 매수해서 오래 들고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