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심사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테슬라 LFP 배터리만 사용한다?

by 경자의 꿈 2021. 10. 21.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어제 나스닥을 포함한 미국장이 좋아서 우리 증시의 상승을 기대했는데 오늘 예상치 못한 악재가 나왔습니다. 테슬라에서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에 사용되는 모든 배터리를 LFP로 전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같은 이슈로 오늘 2차 전지의 대부분이 급락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이슈에 대한 해석과 실제로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 LG엔솔, 삼성SDI 등 2차전지 대표주들이 받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테슬라 LFP 배터리 사용 범위

이 부분을 잘 해석해야합니다. 금일 기사에는 테슬라가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에 사용하는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로 변경할 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테슬라의 모든 모델이 아니라 일부의 모델에만 LFP를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이기는 합니다.

 

테슬라가 이러한 조치를 취한것은 자동차 판매량이 높은 중국 시장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중국 정부는 테슬라에 CALT과 BYD의 LFP 배터리를 채택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테슬라 입장에서는 중국시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중국 정부의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받는 영향 확인하러가기

우선 이번 이슈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배터리 소재주입니다.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은 NCM과 NCMA, NCA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큰 고객을 잃는다고 시장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납품하지 않는 삼성SDI는 이번 이슈에 대한 우려가 전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에는 현재 테슬라에게 배터리를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큰 우려를 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LG엔솔에 양극재를 납품하고 있는 엘앤에프는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에코프로비엠은 LG엔솔에 납품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왜 이렇게까지 주가가 빠지는지 알 수 없습니다. 단지 에코프로비엠의 주력 상품인 NCA를 테슬라에서 사용 안 한다고 해서 빠지는 걸까요? 원래 팔고 있지도 않았는데 기대감이 줄어들어서 그런 걸까요?

 

 

LG화학,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1. 국내 배터리 관련 업체가 받는 영향은 제한적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번 테슬라 이슈가 LG엔솔과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G엔솔의 수주잔고는 100조 원이 넘습니다. 지금은 만들자마자 배터리가 판매가 되는 시장입니다. 거기에다가 LG엔솔은 GM과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발표했습니다.

 

이미 전기차 배터리 매출처가 확실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포화라면 테슬라의 선택에 LG엔솔의 매출은 급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시장이 아닙니다. GM과 스텔란티스를 포함한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우리나라의 배터리를 구매하기 위해 엄청난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가 사용되는 삼성SDI의 배터리는 테슬라의 전기차가 아닌 ESS에 탑재됩니다. 에너지 밀도가 중요한 ESS는 LFP로 대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오늘 테슬라 이슈로는 이정도 주가 하락을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2. 중국산 LFP 배터리는 중국에서만 생산

물론 테슬라의 선택이 국내 배터리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가장 중점으로 보는 부분은 테슬라는 이미 중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의 배터리를 CATL에서 공급받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LG엔솔은 미국, CATL은 중국에서 생산하는 테슬라 차량에 탑재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5년부터는 미국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려면 미국 내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해야 합니다. 바이든의 무역관세로 인해 전기차 원가의 절반을 차지하는 배터리가 미국 외의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고 한다면 전기차에 부과되는 세금이 늘어나고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배터리 기업들이 모두 미국으로 진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CATL이나 BYD가 미국에 공장을 설립할 수 있을까요? 가능성은 있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의 일부가 해결되야만 가능합니다. 극적 타결을 통해 중국 정부에서 미국에 양보한다면 모를까 미국이 중국에 손을 내밀 가능성은 상당히 적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했을 때는 LG엔솔을 포함한 국내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 미국 사업에 받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3. 금일 주가 하락 이유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은 지난 몇 달간 엄청난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공매도들은 오늘 같은 이슈를 기다렸을 겁니다. 고점에서 수익실현을 하는 물량도 많이 나오고 공매도도 신나게 팔고 있을 겁니다. 조금 깊은 조정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종목들은 2차전지 관련 ETF 물량이 빠져나가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한 종목들도 있습니다. (신흥에스이씨, 천보 등)

 

에코프로비엠-일봉-차트
에코프로비엠 차트 (일봉)

 

그렇다고 지금 매수를 하는 것은 너무 위험합니다. 이미 2달 사이에 주가가 2배나 오른 종목을 매수하는 것은 손실을 확정하고 들어가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지금의 이슈는 LFP관련 중국 기업들이 한국의 고벨류 배터리 기업들보다 싸다고 평가한 외국인이 빠져나가는 물량도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지금은 아직 덜 오른 2차전지 관련주를 이번 조정을 통해 매집하는 전략이 좋아 보입니다. 

 

저평가 2차전지 관련주 (종목 확인하기)

 

 

아직까지 덜오른 2차전지 업체는 부품주가 있습니다. 소재주는 이미 너무 많이 오른 상태이고 상대적으로 배터리 CAN과 Assay를 만드는 상신이디피와 신흥에스이씨가 좋아 보입니다. 두 기업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목은 에코프로비엠이라고 표현했지만 사실 2차전지 전체적인 이야기를 다루어봤습니다. 테슬라의 이번 발표로 오늘 주가가 10% 가까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양극재를 포함한 2차전지 소재주는 주가가 너무 급등한 상태입니다. 지금 조정이 나온 것에 대한 이유를 찾은 것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조정이 얼마나 길지 그리고 얼마나 깊을지는 시장에서 판단할 것입니다. 아직 안 오른 저평가 실적주를 매수하는 습관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신흥에스이씨 주가 전망,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 해석

신흥에스이씨 주가 전망 금일 장 종료 후에 신흥에스이씨에서 주식양도 계약 체결을 통한 최대주주의 변경에 관한 공시가 내려왔습니다. 이 부분이 호재인지 악재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flowerier.tistory.com

 

 

상신이디피 주가 전망

상신이디피 주가 전망 오늘은 상신이디피 주가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0월이 시작하자마자 전 세계 증시가 급락하면서 오늘도 우리 지수가 큰 하락 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floweri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