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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관심사

국내 2차 전지 관련주들의 미래, LFP 과연 위협적인가?

by 경자의 꿈 2021. 11. 9.

국내 2차전지 관련주

지금 2차전지 관련주에 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은 상당히 힘든 시간을 버티고 계실 겁니다. 물론 에코프로비엠은 어닝서프라이즈로 큰 반등이 나와서 10월 말 테슬라 LFP 이슈 때보다 주가가 더욱 상승했지만 나머지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언제쯤 반등이 나올지 언제 전고점을 돌파할지 답답한 시간을 보내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수년 전 대학원때부터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연구도 하고 공부도 많이 했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 기업을 몇 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2차전지 관련 회사에 다니고 있지만 연구는 다른 쪽을 하고 있지만 말이죠. 저는 아직 국내 2차전지 기업들은 더 성장할 것이라는데 확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테슬라 LFP 이슈가 실제로 미치는 영향이 왜 제한적인지, 테슬라와 벤츠가 LFP를 채택한 이유 그리고 우리나라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본문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멘털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본문 하단에 2차전지 관련주 중 눈여겨봐야 할 기업을 명시해놨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차전지 시장은 이제 시작

오늘 글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전기차는 전 세계 자동차의 3% 정도 수준밖에 보급이 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97%가 전기차로 전환이 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00년대 초반 애플이 처음으로 아이폰을 출시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에 삼성에서 갤럭시를 출시했습니다. 이때 애플이 위기였을까요? 

 

애플이 스마트폰의 점유율을 90% 이상 가지고 가다가 2021년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57%로 줄어들었습니다. 시장의 포션은 줄어들었지만 애플의 수익은 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이 계속해서 기술적인 혁신과 감성 마케팅을 잘했기 때문에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지만요.

 

전기차 시장과 2차전지 시장은 이제 성장 초기입니다. 앞으로 테슬라나 LG엔솔의 점유율이 줄어들 수는 있어도 매출은 더 커질 거라는 것입니다. 그에 종속된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사상 최고를 찍으며 성장할 것입니다.

 

LG엔솔의 배터리 수주잔고는 180조 원(2021년 6월 기준), SK이노베이션은 220조 원(2021년 10월 기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에 양극재를 공급하는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은 이미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계약 체결 단위도 수십조 원입니다. 만약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을 포함한 2차 전지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줄어든다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매년 매출이 50% 이상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고평가 논란을 받고 있지만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것입니다. 

 

엘앤에프와-에코프로비엠의-향후3년간-컨센서스를-나타낸-표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컨센서스

 

테슬라와 벤츠 그리고 LFP 배터리

테슬라와 벤츠를 포함한 폭스바겐 등이 중국산 배터리를 채택한 이유는 바로 중국이라는 국가 때문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마켓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자국의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에 대해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죠. 그러나 단순히 이것 때문만은 아닙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로 정부의 힘이 엄청납니다. 그리고 그것의 장점은 인프라 확충에 엄청난 투자를 진행하고 굉장히 빠르게 구축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에 여행을 가보신 분들이라면 현금, 신용카드도 아닌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시스템에 많이 놀라셨을 겁니다. 우리나라보다 기술적으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중국의 디지털화는 굉장히 빨랐습니다.

 

전기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은 엄청난 투자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전기차 보급에 매우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인프라가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시장이 가장 크다면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고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벤츠는 이미 최대주주가 중국인이고 폭스바겐과 테슬라는 중국에 큰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중국 내에서 생산하는 전기차들은 CATL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기본 모델만 LFP 배터리로 전환한다고 발표한 게 그렇게 큰 하락의 요인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지 우리 2차전지 기업들의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랐고 조정의 이유가 필요했을 뿐입니다.

 

 

LFP 배터리 VS. NCM/NCA 배터리

①원가 비교

간단히 설명드리면 LFP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라고 불립니다. 말 그대로 리튬과 인산, 철 3가지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반면 NCM은 니켈, 코발트, 망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NCA는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으로 구성됩니다. 

NCM622 양극재 단가는 LFP는 kg당 양극재 단가보다 3배 이상 비쌉니다. 그러나 LFP는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NCM622 양극재보다 더 많은 양을 도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배터리 가격은 30~40%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LFP와-NCM의-양극재-종류를-비교한-표
양극재 종류 비교

 

②기술적/사회적 문제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코발트와 망간의 비싼 가격과 생산방법입니다. 우선 코발트와 망간은 비싼 가격으로 첨가비율을 점점 줄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코발트는 아프리카 지역에서 채굴이 되는데 이때 어린아이들의 노동력을 착취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미국의 기업들은 어린아이들의 노동력 착취에 대한 문제를 크게 삼고 있으며 테슬라도 이와 같은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는 코발트 프리 양극재 개발이 진행될 것이며 니켈 함량이 높을수록 문제가 되는 안전성 문제를 초점으로 삼원계(NCM/NCA) 배터리의 연구개발이 진행될 것입니다. 

 

2차전지 관련 기업 확인하러가기 (추천 종목)

 

 

2차전지 기업 중 양극재 관련 기업인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은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코로나 이전보다 10배는 오른 종목들이기 때문에 지금 매수하시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나도 큽니다. 더 오르겠지만 지금은 아직 안 오른 종목을 사시는 게 리스크를 줄이고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눈여겨보는 종목은 포스코케미칼과 금호석유화학, 상신이디피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각각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의 기업들은 LFP와 NCM/NCA 구분 없이 모두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참고해보세요.

 

①포스코케미칼

현재 전기차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충전 관련 문제입니다. 주행거리가 짧은 LFP는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주행 습관, 온도, 주행속도 등 다양한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길지 않다면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는 계속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느린 충전 속도와 적은 충전소 때문입니다. 느린 충전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고체와 실리콘 계열의 음극재를 적용해야 합니다. 전고체는 기술개발이 아직 멀었기 때문에 실리콘 계열의 음극재를 적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충전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바로 음극재이기 때문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실리콘이 첨가된 음극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2차전지 관련 소재에 큰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성장성이 높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금이라도 관심 있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일봉-차트
포스코케미칼 주가

 

②금호석유

금호석유은 양극에 도포되는 CNT 도전재를 개발하였습니다. CNT 도전재는 전기전도성이 우수하여 기존 도전재 대비 더 적은 양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양극 활물질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에너지 밀도도 올라가고 주행거리도 길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주행거리가 짧은 LFP 배터리에 적용하면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금호석유-일봉-차트
금호석유 주가

 

③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는 제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얼마 전에 주담 통화내용도 공유해드렸습니다. 아직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상신이디피는 원형과 각형 배터리 CAN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배터리를 담는 그릇을 만들기 때문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제외하고 LFP와 NCM/NCA 구분 없이 사용이 가능한 2차 전지 부품인 것입니다. 이 기업은 2차전지 산업이 커질수록 수혜를 볼 기업이기 때문에 천천히 담아가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상신이디피 주가 전망, 주담통화 후 얻은 희망

상신이디피 주가 전망 테슬라 LFP 이슈로 이차전지 관련주들이 폭락을 했습니다. 상신이디피도 마찬가지로 2만 원을 터치하고 다시 16000원대로 하락한 상태입니다. 순식간에 20%가 넘는 주가가 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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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국내 2차 전지 관련주들의 미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테슬라와 벤츠의 LFP 배터리 채택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주가 급락이 과연 합당한 지 위의 글을 다시 읽어보시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 주식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은 코스닥에서 시총이 가장 높은 기업들이기 때문에 코스닥을 하락시키고 싶다면 이 종목들을 하락시키면 됩니다. 제가 하는 말을 잘 생각해보세요.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좋아지는데 주가가 하락하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성장성이 꺾이는 시점이 아니라면 믿고 투자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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